by sisw.com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이용자가 모바일에서 검색하기 편리하도록 모바일웹 첫화면을 개선하고 4가지 검색에 특화한 페이지를 9월19일 열었다.

다음은 새로운 모바일웹(m.daum.net) 첫화면을 내놓으며 이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기 전 필요한 정보를 보여주는 데 공을 들인 눈치다. 기존에 3개 화면으로 나눴던 모바일웹 첫화면이 1개 화면으로 통합하고, 검색 특화페이지를 만들었다고 다음은 밝혔다.

이번 개편에 대해 박혜선 다음 검색기획팀장은 “이용자들의 검색 욕구가 높은 생활밀착형 정보, 장소 검색어를 자동으로 추천해 검색어를 입력하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검색창만 보여주는 심플한 검색 홈 등을 통해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검색 서비스를 구현했다”라고 말했다. 검색어를 입력하기도 전에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아서 보여주겠다는 이야기다.

다음의 찾아가는 검색 서비스는 4가지 검색 특화 페이지에 잘 나타난다. 검색 특화 페이지는 ▲빠른 검색 ▲이슈 검색 ▲지금 여기엔! ▲검색 홈 등 4가지로 나뉜다. 검색 특화 페이지는 서비스마다 지정된 주소를 입력해야 이용할 수 있다. 또는 빠른 검색 페이지로 이동해 바로가기 단추를 찾아서 쓰는 것도 가능하다.

▲이미지 제공: 다음커뮤니케이션

먼저 ‘빠른 검색’(quick.search.daum.net)을 보자. 화면 맨 위에 있는 ‘오늘은 이런 검색’은 요일에 따라 추천 검색어를 달리 보여준다. 월요일인 오늘은 환율, 시청률, 편성표, 현재상영작, 박스오피스, 로또, 뮤직 순위가 나온다.

오늘은 이런 검색은 다음이 이용자의 검색 패턴을 분석해 요일에 따라 자주 찾는 생활밀착형 정보 검색어를 뽑아 만든 추천 검색어라 매일 다르게 나온다. 주말에는 ‘베스트셀러’나 ‘지역축제’가, 영화 개봉을 앞둔 수요일이나 목요일에는 ‘개봉예정작’이 나올 수도 있겠다.

오늘 있는 국내외 스포츠 경기와 인기 방송프로그램은 ‘오늘의 일정 검색’을 이용하면 찾기 쉽다. 근처 날씨와 맛집, 버스정류장을 빠르게 찾고 싶을 땐 다음 모바일웹 빠른 검색 페이지가 도움된다. 현재 위치의 지금 날씨와 맛집, 카페, 레스토랑 등을 찾아주고 가까운 버스정류장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 근처 정보를 확인하려면 위치정보 사용을 승인해야 한다.

현재 온라인에서 인기 있는 화제를 찾고자 할 때는 ‘이슈 검색’(issue.search.daum.net)이 유용하다. 5일 전부터 오늘의 ‘이슈 검색어’, 트위터와 요즘에서 많이 이용된 ‘화제의 글’, ‘뉴스 검색어’, ‘엔터테인먼트 검색어’를 이슈 검색 페이지에서 순위별로 확인할 수 있다.

뉴스를 기사가 아닌 검색어로 보여주고 검색어를 누르면 관련 기사가 나오는 게 특이하다. 뉴스 검색어가 SNS의 인기 있는 ‘화제의 글’보다 뒤에 나오는 점도 재미있다.

이용자의 위치와 접속 시간을 기준으로 맞춤 검색을 보여주는 ‘지금 여기엔’(herennow.daum.net)은 이번 개편과 더불어 더 강화됐다. 지난 4월 맛집/카페/교통/병원/관공서 등 5개를 장소 검색에서 출발해 이제는 음식배달/맛집/교육/스포츠/병원/커피/경양식/이탈리안/의류/간식/버스노선/여기날씨를 보여주고 이용자가 입맛에 맞게 추가 검색어를 등록해 쓸 수도 있도록 했다.

검색어를 입력할 필요없는 검색 특화 페이지가 불편하다면 검색 홈(m.search.daum.net)을 써보자. 검색 홈은 검색만 이용하길 원하는 이용자를 위해 검색창만 제공하는 페이지로, 다음은 콘텐츠 로딩하는 데 드는 시간이 줄어들어 이용자가 빠르게 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Posted by EF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