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sisw.com


빅 데이터(Big data)란? 대량의 데이터 세트, 그리고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요즘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빅 데이터라는 말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세계 경제 포럼이 2012년 떠오르는 10대 기술 중 그 첫 번째를 빅 데이터 기술로 선정하는 등 최근 세계는 빅 데이터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기존 빅 데이터의 개념이 단순히 데이터의 양이 많은 것을 의미했던 것과 최근의 개념은 차이가 있죠. 빅 데이터 기술의 발전은, 다변화된 현대 사회를 더욱 정확하게 예측하고, 구성원 개개인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서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기술을 실현시키기도 합니다.


이 같이 빅 데이터는 정치·사회·경제·문화·과학기술 등 전 영역에 걸쳐서 사회와 인류에게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 막연한 개념이 잘 와 닿지 않으실 것 같아 빅 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사례를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후보는 다양한 형태의 유권자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해 분석·활용한 '유권자 맞춤형 선거 전략'을 전개했습니다. 당시 오바마 캠프는 인종·종교·나이·가구형태·소비수준과 같은 기본 인적 사항으로 유권자를 분류하는 것을 넘어서서, 과거 투표 여부·구독하는 잡지·마시는 음료 등의 유권자 성향까지 전화나 개별 방문 또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수집했습니다. 그리고 유권자 데이터베이스를 통합 관리하는 '보트빌더(VoteBuilder.com)’시스템으로 유권자 성향 분석, 미결정 유권자 선별 등의 예측을 해나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유권자 지도’를 작성한 뒤, '유권자 맞춤형 선거 전략'을 전개하여 비용 대비 효과적인 선거를 치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미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핵심 수단으로 빅 데이터 마스터플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추진 과제 중 하나가 국민복지 분야이구요, 복지 수요와 공급을 매칭한 맞춤형 서비스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Database > DB 종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빅 데이터(Big data)  (0) 2012.12.17
Posted by EFP